본문 바로가기
[JAVA]/[혼공자]

[혼공자] 중첩 클래스 / 중첩 인터페이스 요약본

by 북방바다코끼리표범 2023. 10. 7.

복습

https://shins99.tistory.com/93

 

[혼공자] 인터페이스 요약본

복습 https://shins99.tistory.com/92 [혼공자] 상속 요약본 복습 https://shins99.tistory.com/91 [혼공자] 클래스 요약본 복습 https://shins99.tistory.com/90 [혼공자] 참조타입 요약본 복습 https://shins99.tistory.com/89 [혼공

shins99.tistory.com


중첩클래스/중첩인터페이스

클래스 안에 클래스/인터페이스

l  중첩 클래스 :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 , 중첩 클래스를 사용하면 클래스의 멤버들을 서로 쉽게 접근 가능 외부에는 불필요한 관계 클래스를 감춤으로써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있다는 장점이 있음

l   멤버(일반, 공유) 클래스 : 클래스의 멤버로서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

l   로컬 클래스 : 생성자 또는 함수 블록 내부에 선언된 중첩 클래스임

l   중첩 인터페이스 :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,
일반(인스턴스멤버) 중첩 인터페이스, 공유(전역,정적) 중첩 인터페이스
주로 공유 중첩 인터페이스를 많이 사용함 ( 안드로이트 프로그래밍에서 클릭이벤트 처리 목적으로 많이 사용 )

 

 

익명 구현(자식) 객체 생성

기본 자료형에 자동타입변환/강제 타입변환이 있듯이, 인터페이스에도 자동타입변환/강제타입변환이 있음, 이것을 이용해 다형성을 구현함

l  익 자식 객체 : 자식 클래스가 재사용되지 않고 오로지 특정 위치에서 사용할 경우라면

l   자식 클래스를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고 익명 자식 객체를 생성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음

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 내부에 생성자는 사용 X

           사용법 : 부모클래스 객체변수 = new 부모클래스(매개변수값, ...) {
                       // 속성
                       // 함수
                   }

 

l  익명 구현 객체 : 구현 클래스가 재사용되지 않고 오로지 특정 위치에서 사용할 경우라면 구현 클래스를 명시적으로 선언하는 않고 익명 구현 객체를 생성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음

           사용법 : 인터페이스 객체변수 = new 인터페이스() {
                        // 재정의 함수
                        // 속성
                        // 함수
                  }

'[JAVA] > [혼공자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혼공자] 예외처리/ 자바 API 요약본  (0) 2023.10.08
[혼공자] 인터페이스 요약본  (0) 2023.10.02
[혼공자] 상속 요약본  (0) 2023.10.02
[혼공자] 클래스 요약본  (1) 2023.10.01
[혼공자] 참조타입 요약본  (1) 2023.10.01